- KNN미디어플러스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외무상원조사업 중 에티오피아 오로미아주 라디오방송을 통한 초등교육 역량강화사업 PMC에 KNN미디어플러스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컨소시엄이 선정되어 2014년 12월 31일부터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방송기술전문가 파견, 현지 방송국/시설 방문 시찰
2016년 5월 17일~6월 16일, 총 31일간 iKNN PMC팀의 방송기술전문가 김정호 국장이 현지 기술 검토 및 자문을 목적으로 에티오피아에 파견되어, 성상철 PM과 함께 현지 방송국/시설을 방문했습니다.
6월 7일, 에티오피아 국영 방송국 EBC에 방문하여 미디어 프로덕션 총책임자 Worka Gachena와 만나 현지 방송운영실태 및 본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방송국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전반적인 시스템 운용 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같은 날 오후, 민영 라디오 방송국 Sheger FM 102.1을 시찰하고,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현지 전력 및 시스템 운용실태를 확인했습니다.
이어 같은 달 8일~9일, 1박 2일간 일본국제협력기구 JICA가 구축한 Haramaya 지역의 송신소 및 라디오 스테이션에 출장 방문하여 본 사업에 적용 가능한 사례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해당 시설을 운영하는 약 30여 명의 직원을 대표하여 총괄 책임자 Ahmed Derji 외 기술자 및 스태프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시스템, 장비시설 등의 운영 현황과 적용 가능한 사례 등을 면밀히 조사하였습니다.
또한 10일에는 본 사업에서 고려중인 전력 공급시스템과 유사한 명성 병원의 신축 사례를 시찰하고, 향후 사업에 반영 가능한 사항들을 검토했습니다.
방송기술전문가는 이번 파견을 통해, 대부분 시설의 전반적인 시스템 운용이 불충분한 상황임을 확인했으며, 향후 관리 및 유지문제의 발생이 우려하기도 했습니다.
파견 기간 동안 iKNN PMC팀은 현지 KOICA 사무소 및 설계사 등 사업 이해관계자들과의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위와 같은 사항들을 공유하여 대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현지 사업 이슈와 추후 사업 진행에 대한 협의를 마무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