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NN미디어플러스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외무상원조사업 중 에티오피아 오로미아주 라디오방송을 통한 초등교육 역량강화사업 PMC에 KNN미디어플러스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컨소시엄이 선정되어 2014년 12월 31일부터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초청연수 실시 (2)
DAY5 특강, 문화체험( 부산UN묘지, 부산박물관 )
부산대 김영환 교수는 “교육방송 및 체제변화이론”이라는 주제로 라디오 방송을 활용한 체제적(Systemic) 교육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한국의 교육방송 개발 경험 공유를 위한 발전모형 소개하였습니다.
부산 UN묘지를 방문하여 한국전쟁에 참전한 에티오피아 참전용사를 추모하고 부산박물관에서는 한국전통문화체험의 일환으로 한복을 체험하였습니다.
DAY6 KNN, 부산영어방송, 동서대학교
KNN 시설탐방을 통하여 교육방송을 위한 기본적인 방송통신 시설을 이해하고 실무진 간 만남을 통해 현안 공유 및 방송기술분야 우리나라 노하우를 공유하였습니다.
Befm(부산영어방송국)을 방문하여 방송국의 커리큘럼과 운영방식을 시찰, 라디오 방송을 통한 교육 진행관련 노하우도 공유하였습니다.
동서대학교에서는 실제 교육기관 현장 참관을 통해 실제수업진행방식을 체득하고 현업 적용도 극대화하였습니다.
DAY7 부산광역시교육청, 반안초등학교
부산광역시교육청에서의 교육감/부교육감 예방을 통한 정책 현안 공유 및 발전방안 논의가 이뤄졌고 또한 부산시교육청의 교육 정책방향 및 교육방송, 교육정보화 정책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ICT 활용이 우수한 반안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시범수업에 참여하였습니다.
한국의 우수 교육정보화 현장사례를 직접 체득하고 언플러그드 활동 중심 교육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EPL을 활용한 프로그램 교육에 대해 이해하였습니다.
DAY8 특강, 폐회식 및 수료식, 부산시청, 문화체험(요트체험, 남포동)
이번 특강은 한국-에티오피아의 경제적 및 외교적 협력 관계에 대한 이해 도모와 APEC에서 강조하는 국경 간 교육 및 연계성 달성을 위한 교류 협력, 리더십의 중요성 등이 다뤄졌습니다.
초청연수생 전원이 성실히 이행하여 본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였습니다.
부산시청에서의 부시장 예방을 통한 한-에티오피아 간 교육/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방안 에 대해 논의가 있었습니다.
또 부산시가 지원하는 전반적인 교육정책 방향 공유하였습니다.
요트 체험과 남포동 일대를 관광하는 것으로 9일간의 연수가 끝이 났습니다.
이번 연수는 위와 같이 다양한 강의 및 토론, 산업시찰, 현장견학, 문화체험 등의 다채롭고 알찬 프로그램 구성 및 KNN뉴스 보도 그리고 방문기관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위한 의향서 전달 등을 통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